본문 바로가기

바람개비/책 읽기

THAAD_김진명

• 대출일 : 20150322 ▷ 반납일 : 20150405


• 발행일 : 20140815
• 발행처 : (주) 새움출판사


토요일_20150321 오전에 빌려 온 책이 2권 있는데 오후에 문자가 날라왔다.
예약한 책이 도착했다고...
이 문자를 확인한 것은 회사에 출근하고 나서다.
다음날 오후에 책을 받아왔다.



줄거리 :
최어민 : 능력없는 변호사?
김윤후 : 능력있는 변호사_과거
폴 라운트리 : 변호사
홍미진 : 변호사
리처드 김 : 세계은행 연구원, 한국명 김철수
수전 김 : 교수, 리처드 김의 아내


직장을 구하기 위해 뛰어 다니던 변호사 최어민은 김윤후의 사무실에서 개업?을 한다.
그리고 첫 번째로 맡는 일이 리처드 김의 어머님을 병간호하는 것이다.
이렇게 시작된 만남으로 사건을 해결하러 미국으로 건너가는데...



멋대로 생각...
집중해서 읽다가 갑자기 허탈하다고나 할까?

파고들면 들 수록 복잡한 관계를 만든 후 결국은 하나의 진실을 발견하는 과정은 세밀하게 그려내다가 진실을 해결하는 과정은 너무나 허무하다.

단지, 한 사람의 성향(경험, 시각)으로 마무리가 되어 버렸다.



한국, 북한, 미국, 중국, 러시아...

미국이 북한, 중국과 러시아를 감시와 전쟁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남한!

한국에 THAAD를 꼭 설치 해야 하는가?
혹, 설치시 미국의 뜻만 존재하는가?

중국은 미국(김윤후)의 입장에서 없어져야 할 나라인가?

미국(이익을 위한)의 도발로 중국(북한, 러시아)의 전쟁(핵전쟁)시 한국의 국민들은 목숨을 잃어야 하는가?



"바쁜 사람들이 커피 마시는 일에 시간을 쓰기 싫어하지만 바쁠수록 커피에 공을 들일 필요가 있소. 인간은 생각할 때 가장 위대하고 커피는 생각이니까."
잭 윌로우(워싱턴포스트 기자)




용어정리...

THAAD :
가장 낮은 고도(20km 전후)에서 적 미사일을 요격하는 것은 흔히 'Patriot Missile' 라고 부르는 'PAC-3' 미사일이 담당하며 이것보다 한 단계 높은 고도에서 적 미사일을 요격하는 것이 바로 'THAAD'이다.

적 미사일이 고도를 낮추며 다시 떨어지는 단계를 '종말(Terminal)' 단계라고 하는데 그 종말단계의 높은 고도에서 한 두 차례 요격을 시도하는 것이 'THAAD'이고 'THAAD'마저 실패한 마지막 단계에서 다시 요격을 시도하는게 'PAC-3'이다.

그래서 'THAAD'의 뜻 자체가 「종말 고(高)고도 지역 방어(THAAD, Terminal High Altitude Area Defense)」라는 뜻이죠.


Patriot Missile :
처음에는 적기를 요격할 수 있는 지대공미사일로 개발되었으나 1980년대 말부터 유도탄을 요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고, 걸프전쟁에서 이라크의 스커드미사일을 효과적으로 요격함으로써 유명해졌다.

최대속도는 마하 6.0이며 순항속도는 마하3.0∼3.5, 유효사거리는 70∼80km, 지상에서 24km까지 상승하여 목표물 요격이 가능하다.
전장 5.18m, 지름 40.6cm이다.



Taft_태프트 :
태프트-가쓰라 밀약(영어: Taft-Katsura Secret Agreement) 또는 가쓰라-태프트 밀약(일본어: 桂かつら・タフト密約みつやく)은 러일 전쟁 직후 미국의 필리핀에 대한 지배권과 일본 제국의 대한제국에 대한 지배권을 상호 승인하는 문제를 놓고 1905년 7월 29일당시 미국 육군 장관 윌리엄 하워드 태프트와 일본 제국 내각총리대신 가쓰라 다로가 도쿄에서 회담한 내용을 담고 있는 대화 기록이다.

이 기록의 내용은 미·일 양국이 모두 극비에 부쳤기 때문에 1924년까지 세상에 알려지지 않았다.
이 기록에는 서명된 조약이나 협정 같은 것은 없었고, 일본-미국 관계를 다룬 대화에 대한 각서(memorandum)만이 있었다.

각서에 따르면 일본 제국은 필리핀에 대한 미국의식민지 통치를 인정하며, 미국은 일본 제국이 대한제국을 침략하고 한반도를 '보호령'으로 삼아 통치하는 것을 용인하고 있다.

일부 미국 역사가들은 두 사람이 나눴던 대화에서 새로운 정책이 만들어지거나 조약이 체결된 것은 아니므로 이는 미국이 일제의 대한제국 침략에 협력한 근거가 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태프트가 자신의 의견이 미국을 대표하는 것은 아니고, 자신만의 의견이라고 말했다는 것을 근거로 들고 있다.

그러나, 미국은 러시아와 일제 사이에 포츠머스 강화 조약이 열리기 전에 이미 대한제국의 자치능력을 부정하고 일제가 한반도 지역을 식민지배하는 것이 미국의 이익에 들어맞는다는 입장을 보였으며, 가쓰라-태프트 밀약은 이를 재확인한 것에 불과하다.

이 밀약은 대한제국에 대한 일제의 식민지배와 필리핀에 대한 미국의 식민지배를 상호 양해한 일종의 신사협정이었고, 이 합의로 대한제국에 대한 미국의 개입을 차단한 일제는 같은 해 11월 대한제국에 을사조약을 강요했으며, 미국은 이를 사실상 묵인했다.

'위키백과사전'에서...



_20150324